커뮤니티

HOME - 커뮤니티 - 공지사항

공지사항

게시물 보기
비전공 문과생도 빅데이터 분석팀 지원가능
등록일 2019-01-07 조회수 299

 

본원은 배우려고 하는 분들을 현혹시키는 것 같아 되도록이면 수강후기를 광고로 활용하지 않고 있으나

아래 후기는 처음배우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아 가감없는 내용을 올려드립니다!  

 

"2018"년 11월 27일 수료생 

통계청 ㅇㅇ팀(세종시 본청) 취업 합격자 : 김 * 은님  

 

수강후기- 비전공 문과생이 통계청에 출근하기 까지  

빅데이터와 통계 분야에 막연하게 관심만 갖고 있던 제가 공모전에서 수상하고 통계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까지 무엇보다 서울코딩학원과 장영완 선생님의 도움이 정말 컸습니다.

두 달간의 <데이터 분석 실무자 양성과정> 중 탁월했던 점은 첫 번째, 소수정예로 진행된 맞춤형 수업이었습니다. 학부 시절 데이터 분석을 배워보고자 R 관련 수업을 수강했던 적이 있었습니다. 하지만 수업은 인원이 많아 한명 한명 모르는 부분을 제대로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. 대충 넘어가는 부분이 많았고 내용이 어려워질수록 결국 포기하는 학생 또한 많았습니다. 그러나 학원의 수업은 달랐습니다. 우선 그날의 학습 분량을 정해놓고 이해가 안되거나 오류가 생기는 부분은 왜 그런지 선생님께서 개인별로 확실하게 지도해 주셨습니다. 진도가 빠른 학생은 배운 내용을 반복, 응용하는 시간을 가졌고, 개인 질문 중 모두가 알아야 할 내용은 다시 함께 짚고 넘어갔습니다. 자유롭게 묻고 답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분위기도 좋았고, 소외되는 사람 없이 빠짐없는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.

비전공자인 저에게 데이터와 통계, 그리고 분석 도구 활용은 모두 새롭고 두려움을 주는 존재였습니다. 하지만 질문을 환영하시는 선생님 덕분에 모르는 것을 그때그때 해결하며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함께 배웠던 친구들과, 같이 고민하며 체계적이면서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.

 

두 번째,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시각화 까지 데이터 분석이라는 전 과정을 스스로 진행해 본 것입니다. 전 기수의 결과물이나 잘된 예를 보며 처음엔 나와 멀 게만 느껴졌습니다. 두 달 만에 나도 저렇게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습니다. 그러나 조원들과 함께 열심히 고민하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응용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환경기상 빅데이터 경진대회에서 입상하게 되었습니다. 공모전 경험은 데이터를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보았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. 데이터가 왜 중요한지,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인사이트를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, 다양한 분석 도구(Excel, R, Hive ) 들로 반복 실습해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생겼습니다. 이밖에도 실무에서 쓰이는 데이터와 교통데이터 등으로 연습하며 실무 감각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.

 

두 달 전 데이터 분석 왕초보였던 저는 지금 통계청 출근을 앞두고 있습니다. 앞으로 배워야 할 것이 너무나 많지만, 예전의 두려움이 이제는 설레임으로 바뀌었습니다.소극적이었던 저희의 마음을 열어주시고 항상 할 수 있다고 격려해주셨던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. 그리고 항상 최상의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애써주시고, 프로젝트나 취업을 위해 아낌없이 아이디어를 내 주셨던 대표님과 원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! ^_^